USLI 국제언어연구소

 

USLI 언어 습득 이론

USLI 언어 학습법은 아기들이 모국어를 배우는 단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완성된 모국어 학습법으로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학습법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단계론의 문제점을 완전히 해결하였습니다.


1. 기존의 방법 :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4단계론

  • 듣기 : 갓 태어난 아이는 듣기만 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무조건 많이 들으면 언어가 익혀진다는 논리
  • 말하기 : 듣기학습이 되면 자연히 말을 할 줄 알게 된다는 논리
  • 읽기 : 말하기가 가능해지면 글을 학습할 수 있다. 말하기가 가능한 이후에 문자를 학습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결국 말하기가 안 되므로 글을 읽어야 한다는 이유로 형식적으로 만든 파닉스부터 하는 논리
  • 쓰기 : 충분한 배경지식을 통해서 나오는 것이 쓰기인데, 형식적인 alphabet을 수단으로 간단한 영작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쓰기라고 생각하는 논리
    (이 모든 과정에서 영어와 한국어의 1:1 대응은 필수요건으로 되어있다.)


2. USLI학습법 : 인식과 이해-소리의 자료축적-문자-확장학습의 4단계론

  • U Understanding (인식 및 이해)
    아이들이 언어를 익히려면 소리나 글자를 알기 이전에 그 말이 지칭하는 그 무엇인가를 먼저 인식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생략되면 아무 효과 없는 오직 반복에 의한 암기만 해야 할 따름입니다.
  • S Sound data accumulation (소리의 자료 축적)
    그냥 듣기만 해서는 소리의 자료가 뇌에 축적되지 않으며 들으면서 이를 따라하려는 노력에 의해 그 소리가 머리에 쌓이게 됩니다. 이 노력의 과정에서 발성기관에 충분한 근육이 형성되어 말하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 L Lettering (문자의 인식)
    말하기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되므로 올바른 파닉스 3단계 이론에 따라 글자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이 역시 너무나 자연스러운 단계이므로 학습자가 스트레스 없이 글을 익히게 됩니다.
  • I Inspiring (확장학습)
    확장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진정 자기가 원하는 글을 논리적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충분한 배경지식을 확보해 주는 것, 이것이 바로 USLI의 실질적인 학습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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